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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8. 2. 17:51 읽은것들/마케팅

저자 : 김난도

출간일 : 2020.5.20.

페이지수 : 300쪽

출판사 : 다산북스

 

오랜만에 읽는 마케팅 관련책.

이러고 보니 김난도 교수님의 책은 처음 읽는군...

책 중간중간에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 얘기들이 많이 인용되는데 기회될 때 읽어봐야 겠다.

 

마켓컬리 하면 생각나는 것들....

김슬아 대표

골드만삭드 컨설턴트를 그만두고 작은 스타트업에서 시작하여 7년만에 수천억원대 매출 달성.

새벽배송, 광고모델 전지현, 가격은 비싸지만 품질 및 배송이 좋은 온라인 업체, 상세페이지 잘만드는 회사. 

 

벤치마킹할 사항들이 많은 회사이다.

회사 전산 운영 시스템이 잘되어 있다고 하는데 한번 시연해 보고 싶다.

 

그런데 블라이드 앱을 보니 평점이 3.0

평점은 그리나빠 보이지는 않는데 대충 둘러보니 일이 많은게 주된 불만 요인인거 같다.

 

요즘 블로그 글을 쓰다보니 글이 잘 안써진다.

너무 오랫동안 쓰지 않아서 인가? 아님 원래 글재주가 없던가?

 

이전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리더라도 철저한 계획을 세워 실패하지 않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이 중요했다면, 이제는 순간순간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가설을 세우고 검증하며 그 경험으로 배워나가는 학습 역량이 중요해졌다. 또한 과거에는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변수를 최소화하고자 했다면, 이제는 빠르고 정확한 학습을 위해 속도를 최대화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한마디로 비용 주도의 비즈니스가 기회 주도의 비즈니스로 바꾸고 있다는 의미다.

 

고객의 반응을 예상한다는 건 그래서 늘 어려운 일이다. 이 어려움을 해결하는 방법은 한 가지다. 이렇게도 해봤다가 저렇게도 해봤다가 다양한 시도를 계속해보는 것, 즉 검증되어야만 시도하는 게 아니라 일단 부딪쳐보는 것이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가설 검증 역량이 현대 경영의 핵심이다.

 

현대 사회에서 고객 지향성이란 그것을 추구하고 있느냐 아니냐의 문제가 아니라 고객의 숨은 니즈를 얼마나 빨리, 정확히 읽어내고 다양한 제약을 극복해 그것을 어떻게 실행해가느냐의 문제다.

 

콘텐츠 기획은 내 상품의 장점을 찾는 작업이 아니다. 상품의 효용을 고객의 입장에서 찾아 강조해주는 일이라는 걸 놓치지 말아야 한다.

 

요즘은 많은 기업에서 호칭과 서열 파괴에 관심이 많다. 하지만 이런 시도에는 두 가지 고려가 반드시 필요하다. 첫째, 업무의 성격에 어울리는지를 따져봐야 한다. 어떤 회사는 개인의 자율성과 창의를 중요시하지만, 어떤 회사에서는 일사불란한 단합과 실행력이 필요할 수 있다. 한 조직 안에서도 직급/호칭 파괴가 무조건 언은 아닌 것이다. 둘째, 직급과 호칭의 파괴만으로 수평적 조직문화를 만들 수 있다고 오판해서 안 된다. 물론 이런 제도 자체가 수평적이고 자율적인 사고를 형성하는 데 장기적으로 도움이 될 수는 있다. 하지만 조직 안에 남아 있는 권위주의적 관행을 개선하는 작업은 여전히 필요하다. 호칭은 원인이 아닌 결과인 셈이다.

 

 

 

- 목 차 -

프롤로그_더도 말고 덜도 말고, 마켓컬리처럼
프레임워크_분석의 틀

PART 1. Keeping Customer Values
고객: 고객 가치를 향한 집념

유통업은 서비스업이다
고객은 물건이 아닌 가치를 사러 온다
고객의 한마디에 경영의 답이 숨어 있다
위기관리 능력이 진짜 실력이다
[Interview] 김난도 x 김슬아 대담

PART 2. Utmost Suppliers’ Interests
공급사: 공급사와의 지속가능한 협력

가격 경쟁력이 아닌 상품 경쟁력의 시대
좋은 상품 찾아 삼만 리
유명 공급사 입점시키기
더 좋은 상품을 위한 개선
PB 상품, 철학을 담는 기획
[Interview] 김난도 x 김슬아 대담

PART 3. Realizing Detail Management
운영 프로세스: 디테일 경영 실현

리테일은 디테일이다
입점 상품 선정: 매주 돌아오는 특별한 회의 ‘상품위원회’
콘텐츠 기획: ‘컬리 스타일’을 찾아서
고객 마케팅: ‘내일의 장보기’를 말하다
데이터농장: 모두가 최선의 결정을 위한 베이스
시스템 개발: 매일 하루치의 혁신
[Interview] 김난도 x 김슬아 대담

PART 4. Last Fit Maximization
라스트핏: 고객의 마지막 경험 극대화

마켓컬리의 시그니처, 샛별배송
기본을 지키면서 최적의 온도를 찾아라
새로운 과제, 친환경 포장 솔루션
배송 시스템의 심장부, 물류센터
[Interview] 김난도 x 김슬아 대담

PART 5. Yield to Autonomous Synergy
조직문화 : 자율적 시너지 조직

마켓컬리가 일하는 방식
자율적 시너지를 만드는 네 가지 원칙
마켓컬리 사람들
[Interview] 김난도 x 김슬아 대담

에필로그_코로나 이후 언택트 트렌드를 선도할 주역, 마켓컬리

posted by 최고권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