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특정한 주제는 없습니다. 제가 살면서 기억할만한 내용들, 도움이 되는 얘기들을 그냥 제 기준에 의해서 포스팅하는 블로그 입니다. 그런데 다른분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더욱 좋겠죠!!
최고권력자

Tag

Tistory Cumulus Flash tag cloud by BLUEnLIVE requires Flash Player 9 or better.

Notice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Archive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 total
  • today
  • yesterday
free counters
2014. 4. 7. 18:03 읽은것들/마케팅

일단 저자 소개가 아주 흥미있다.

"한 달에 13번 월급 받는 남자"

뭐하는 사람이길래 13번이나 월급을 받는거지 하고 살펴보았더니 13개 업체와 계약하여 커뮤니케이션 고문역을 하고 있는 분이었다.

(처음에 생각하기에는 월급이 많아서 13번에 나누어 받나 했더니....역였다...)

 


관점을 디자인하라

저자
박용후 지음
출판사
프롬북스 | 2013-07-12 출간
카테고리
자기계발
책소개
한달에 월급 13번 받는 남자, 대한민국 최초 관점 디자이너 박...
가격비교

 

책제목이 그럴싸 했는데 점점 읽어나가면서는 내용이 반복되는거 같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현재의 당연함을 부정하라. 고점관년을 깨라." 뭐 이정도의 얘기다.

일독하고 바로 책장으로..... 하반기에 다시 꺼내어 읽어봐야 겠다.

자기계발서라 되새길만한 좋은 문장들은 아주 아주 많이 보인다.

 

인터넷에 저자가 한 강연도 있다고 하는데 강연을 찾아봤더니 책보다 더 잘들어온다. 역시 Paper보다는 강의의 힘이 더 좋은거 같다.

 

 

 " 많은 사람들은 하던 일을 관성대로 계속하기 때문에 스스로의 틀에 갇히는 경우가 많다. 관점의 변화는 당연함의 부정으로부터 나온다. 다르

  게 생각해야 한다. 남들이 못보는 것을 보려고 노력하라."

 

" 우리가 '생존'을 위한 것만 계속 좇는다면 주변의 소중한 것을 못 보고 지나치게 된다는 것이다. 그로부터 우리는 삶의 많은 것을 놓치게 되

  고  세상은 좁아질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 '앞에 존재하는 것도 보지 못할 뿐 아니라 넓은 세상도 좁게 느낄 수 밖에 없다.'라는 것이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는데 눈앞의 것만 쫓으면 필요한 것을 못 볼 수 도 잇고 놓칠 수도 있다. 이러한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것이 바로 한발짝

  앞서갈 수 있는 출발점이 된다."

 

" 세상에는 수많은 '독불장군'이 존재한다. 그들은 자신이 보지 못한다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그것은 바로 사상적 편경이며 내면적 편협이

  다. 이 사람들은 죽을 때까지 자신들이 인지한 것만을 진실이라고 생각한다."

 

" 우리가 경계해야 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고정 관념에 사로 잡히지 않는 것이다. 우리가 옳다거나 바르다고 생각하는 것이 절대적이라고 생

  각해서도 안 된다. 열린 사고를 가질 수 있어야 하며, 우리가 틀릴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 발전을 위해서 우리는 지금의 견해가 틀릴 수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다시 말해 우리 자신에 대해 겸손해야 하고, 지금 가지고

   있는 가치관이 절대적이라고 주장해서는 안 될 것이다. 자기 내면에 결론을 고정시켜놓고 밀고 나갈 때 자신도 모르는 방어 기제와 함께 그

   것을 지키려는 무의식이 외부로 튀어나오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렇게 해서는 결코 발전할 수 없다."

 

" 신체가 갇히면 누구나 갇혀 있다고 생각하면서 생각의 틀에 갇히면 같혀 있다는 사실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틀을 깨고 나와야만

   새로운 생각, 새로운 사고가 가능하고, 그것이 미래의 변화를 남들보다 앞서서 인식하도록 만든다."

 

  미국의 저널리스트 토모스 프리드먼은 <세게는 평평하다>라는 책에서 "평범한 세계에서는 모두가 대체할 수 없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대

  체 할 수 없는 사람'에 대해 내가 내린 정의는 '그의 일을 아웃소싱할 수 없는 사람'이라는 뜻이다."라고 말했다. 

   현재 상황에 만족하거나 남들이 당연하다고 믿는 것을 따라서 당연하다고 받아들이는 사람은 당연하다고 믿는 사람만큼 대체할 사람이

  널려 있다는 말이나 다름없다. 남들이 믿는 것을 나도 믿고, 남들이 가진 생각을 나도 갖고 있다면, 내가 하는 일을 다른 사람이 한들 무엇이

  달라지겠는가? 대체할 수 없는 사람, 그래서 높은 가격을 매겨도 사람들이 불평하지 않는 명품 인간이 됙 위해서는 끊임없이 자신을 뒤흔들

  어야 한다. 변확가 왔을때, 남들처럼 와르를 무너지기 않기 위해서다.

 

 "주어진 조건, 주어진 환경에서 멈추지 않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생각하는 것이다. 남들보다 더 생각하면 생각은 깊어지고 넓어지고, 그러다 보

  면 창조적인 사람이 된다."

 

" 당신이 비지니스를 한다면 절대적으로 고객만을 바라보라. 경쟁자를 바라봄으로써 비슷한 정서의 , 비슷한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는 없다. 고

 객을 바라보는 눈으로 관점을 전환한다면 우리의 서비스나 상품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의 가치를 지니게 된다."

 

" 기존의 틀을 고집하거나 틀 안에 갇힌다는 것은 그동안 모든 사람들이 해오거나 일반적인 통념이라고 여기던 방법을 그대로 따르는 것을 말

   할 것이다. 성공을 바라는 삶의 창조자가 되고 싶다면 그렇게 해서는 안된다. 틀 밖에서 틀을 바라보는 관점을 디자인할 필요가 있다. 보지자

   의 마음을 얻어야 하는 기업이라면 더욱 소비자들의 관점에서 그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어떤 모습을 보여주었을 때 더 안심하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다음의 글귀는 'Part5. 끝없이 성장하는 인맥 나무를 키워라편'에 나오는 글인데 이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문장들이다.

 

 

"성공하고 싶고 돈을 벌고 싶고 넓은 인맥을 갖고 싶으면 다른 사람들에게 밥을 사고 술을 사라. 사람들을 모이게 해서 나눠주어라. 많이 만나고, 만나게 해주고, 아낌없이 베풀어라. 그러면 그 사람들은 당신의 재산이 된다. 나카타니 아키히로는 <내 영혼의 비타민>이라는 책에서 '나를 도와주는 사람의 숫자는 내가 도와준 사람의 숫자와 같다.'라고 했다. 먼저 베풀어야 받을수 있다. 'give and take'지 'take an give'가 아니다."

 

"유대인들은 '성공하려면 성공한 사람들한테 밥을 사라. 가난해도 부자의 줄에 서라.'라고 말했다.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저사람은 저래서 성공했구나.'하고 느껴지는 사람이 많다. 따라서 성공한 사람들을 열린 마음으로 만나고 오면 항상 배우는게 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남들이 보는 대로 보고, 남들이 생각하는 대로 생각하고, 남들이 아는  대로만 아는 걸로 만족한다. 그렇다면 그는 몇 년 후에도 남들과 같은 자리에 머물러 있을 것이다. 그러니 남들이 보지 않는 것을 보고, 남들이 생각하지 않는 것을 생각하라. 다른 사람과 다른 관점으로 사물을 바라본다면, 당신도 미래의 스티브 잡스가 될 수 있다."

 

"내가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도 모르고 사는 사람들이 많다. 그게 바로 '관성대로 사는것'이다. 관성대로 살지 않기 위해서는 자기의 주관을 가져야 한다. 내가 무엇을 중요하게 여기는지 확실히 알아야 한다. 그리고 그 중요한 것에 대해 내가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알아보라는 것이다."

 

""어떤일을 하다가 실패했을 때, 가장 쉽고 편한 것이 포기다. 그래서 성공하는 사람들보다 실패하는 사람들이 더 많다. 그대로 솟아 오를수는 없다. 넘어진 자리에서 일어나 툭툭 털고 걸어가야 그 자리를 벗어날 수 있다. 슬퍼할 것은 실패가 아니라 실패를 자산화하지 못하는 것이다.포기하기 전까지는 다 과정이다. 하지만 포기한다면, 그 순간 자신은 실패자로 확정되고 만다."

 

 

-목 차-

 

프롤로그  세상을 움직이는 힘, 생각의 근육을 키우는 습관
Part 1. 보는 것과 아는 것의 차이
1. 당신만의 온리원 게임을 시작하라
2. ‘당연함’을 의심하면 미래가 보인다
3. 보이지 않는 고릴라
4. 근거 없는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라
5. 다른 세상을 여는 질문의 힘
6. 틀 밖에서 틀을 보는 관점 디자인
7. 골리앗을 이기는 다윗의 돌멩이
8. BMW의 휠은 왜 까매질까?
9. 역발상, 강남 사는 대학생에게 장학금을 주는 이유
10. 부수고 또 부숴야 보인다
11. 진보보다 미래형으로 진화하라
12. 가치에 집중하라
13. 착한 생각이 창의적인 기업으로 성장하는 시대 
Part 2. 관성대로 살지 말고 관성을 만들어라
1. 습관의 코드를 읽고, 관성을 만들어라
2. 산만했다? 호기심이 많았다!
3. C&D의 시대, 관점을 연결하라!
4. 끊임없는 질문은 본질에 접근하는 힘
5. 애플사가 호텔을 짓는다면? 
6. 자신만의 정의를 가져라 
7.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을 미적분하라!
8. 목표, 미션, 리스트(goal, mission, to do lists, how to work)
9. 새로운 관점을 만들어내는 해체와 조립
10. 생각의 벽에 부딪히면 원점으로 되돌아가라 
11. 흐름과 균형, account manager와 finance의 차이 
12. 단어를 뜯어서 살펴보면 본질이 보인다
13. 가치와 차별성을 만드는 나만의 identity
Part 3. 관점을 바꾸면 산타클로스가 보인다
1. 복잡함을 품은 단순함 
2. 출근은 선택 사항, 오피스리스워커!
3. 생각을 모으고 걸러주는 생각의 깔때기, 소셜미디어
4. 소셜미디어를 통한 성공 비법, 읽고 말하고 지지를 얻어라!
5. 끄는 컴퓨터, 꺼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컴퓨터 
6. 나만의 산타클로스를 만들어라 
7. 군중 속의 깃발, 슬로건
8. 인지상정과 기상천외, 당연과 기발 사이 
9. snap judgement, 작은 기발함 
10. 보여줄 이미지부터 결정하라
11. 기업을 살리는 관점의 비밀
12. 회사(會社)와 사회(社會), 황당(荒唐)과 당황(唐慌)
13. 레드오션도 블루오션으로 만드는 관점의 전환
Part 4. 나를, 상품을, 기업을 판다는 것 
1. 타성에 젖은 마케팅, 목적이 분명한 마케팅 
2. 가치를 바꾸는 마케팅(V2V marketing)
3. 소셜을 움직이는 링크, 링크, 링크
4. 속도계 없는 자동차 
5. 성공하는 것들의 공통점
6. 경쟁사가 아니라 고객을 보라
7. 미늘이 있는 메시지
8. 공감과 설득의 기술
9. 주어 자리에 고객이 있게 된다면
10. 고객의 짜증에 답이 있다
11. 신제품 = 고객에게 새로운 관점을 갖게 하는 것
12. 잊히는 상품보다 각인되는 상품을 만들어라
13. 그들의 언어로 이야기하라
Part 5. 끝없이 성장하는 인맥 나무를 키워라
1. 성공을 좇는 청춘에게, share the experience
2. 관점을 바꾸면 모든 것이 달라진다 
3. 주관식 인생의 즐거움
4. 누군가를 만나거든 최소한 한 가지는 배워라
5. 중요한 것은 경험을 통해 얻은 마인드
6. 사람을 생각하게 하고 움직이게 하는 질문의 미학 
7. 생각의 경험치, 내면의 스키마
8. 자신의 경험을 디지털화하는 역발상
9. 생각의 결, 생각의 흐름을 찾는 방법
10. 매일 성공하고 매일 행복해라
11. 인생은 S자 곡선, 툭툭 털고 일어나면 성공이 기다린다!

posted by 최고권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