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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4. 17. 11:40 읽은것들/마케팅

인터넷 쇼핑몰이나 오픈마켓에 사업을 하는 사람이라면 홍보비, 즉 광고비가 솔솔치 않게 들어가는것을 느낄것이다.

특히 경쟁이 심류나 의류나 IT기기의 경우는 광고비가 일반인의 상상을 초월한다.

물론 최적화된 홍보가 좋지만 사업이란게 삽질을 할때도 있기 때문에 의도하지 않게 돈낭비를 할때도 있는법.



10억짜리 홍보비법

저자
고영창, 이은일 지음
출판사
e비즈북스 | 2013-02-22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2006년 출간된 인터넷 마케팅 분야 최장기 스테디셀러! - 인...
가격비교


이책은 인터넷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람대상으로 홍보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나도 매일 쇼핑몰운영에 대해 Study를 하지만 아직은 모든것이 머리속에 체계적으로 잡히지는 않는다.

허나 이책을 보면 홍보분야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체계적으로 이론이 정립될 수 있다.

단, 개정판이라고는 하나 초판이 출간된지 오랜된 책이라 현재의 시점에서는 100% 맞지는 않는다.

이런연유로 요즘 많은 분들이 괌심있어하는 카스마케팅은 당연히 나오지 않는다.


그러나 쇼핑몰 운영하는 사람이라면 한번쯤은 정독해 볼 필요는 있다.



 재미있고, 뭔가 사람의 구미를 자극하는 제목일수록 클릭수가 높았다.


 방제의 주제에 충실한 내용을 담고 무엇보다 친절하고 사소한 정보라도 정말 알려주고 싶어서 알려준다는 마음이 전해지는 글이면 충분했다.


 제휴마케팅 업체로는 아이라이크클릭(www.ilikeclick.com)과 링크프라이스(www.linkprice.com)등이 있다.


 유료광고는 최소한의 금액으로 시작하고 유료광고의 장단점을 분석한 다음 노하우가 쌓이면 조금씩 광고비를 늘려나가면서 진행해야 한다. 

 

 소자본 쇼핑몰 운영자에게는 대표키워드광고 대신 세부키워드광고를 권장한다.


 인터넷 쇼핑몰을 돌아다니다 보면 좋은 상품을 많이 갖추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도대체 뭘 홍보하려는 것인지 도무지 알 수 없는 경우가 많다. 운영자 입장에서는 하나부터 열까지 모두 다 보여주고 싶겠지만 고객들은 처음 방문하는 쇼핑몰에서 이것저것 다 둘러보지 않는다.


 홍보전략이라 한다면 다음의 네 가지 구성요소가 반드시 있어야 한다. 첫째는 뚜렷한 홍보목표, 둘째는 목표고객, 셋째는 목표고객에게 전달할 홍보메시지, 네째는 이 메시지를 목표고객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홍보수단(혹은 채널)이다.

 예) 홍보목표 : 2006년 연 매출 2억, 2007년 연 매출 5억 달성

     목표고객 : 인터넷 쇼핑에 익숙하며 가격에 민감한 20~30대 젊은 미용사

     홍보메시지 : 국내 최저가 보장 미용재료 전문 할인쇼핑몰

     홍보채널 : 제1채널 - 미용 쇼핑몰 관련 다음 카페 5군데

                 제2채널 - 네이버, 다음, 야후 블로그 개설 5군데

                 제3채널 - 네이버 지식 iN


 배너광고는 소호몰에 있어 광고로서의 효용가치가 없다. 인터넷 사용 초기에는 대부분 배너광고가 유행했으나 지금은 키워드광고가 대세를 이루고 있다.

 

 주말이나 연휴 직전에 이메일은 피해야 한다. 이메일 마케팅의 최고 전무가들은 대형쇼핑몰이다.


 아파드 전단지 배포는 비교적 의심을 덜 받는 교복을 입은 학생들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트렌드 검색은 키워드의 검색추이를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구글 검색 트렌드(google.com/trend)가 시초이고, 다음 검색 트렌드(trend.search.daum.net), 네이버 트렌드(trend.naver.com)가 이 서비스를 제공해준다.

 

 - 목 차 -


저자의 말: 내 쇼핑몰을 10억 매출로 끌어올릴 수 있는 홍보비법은 분명히 있다

PART 1. 맨손홍보의 달인이 되기까지
01. 매출을 부르는 고수들의 기발한 홍보 발상 
- 스팸메일 발송자를 내 쇼핑몰 고객으로 만들어보자 
- 1% 발상의 차이가 고수와 하수를 판가름한다
02. 돈 한 푼 없이 맨손홍보만으로 20만 고객을 모으는 방법
- 나는 지금도 컴맹이라는 소리를 듣는다 
- 무자본 컴맹 실력으로 인터넷사업 시작 
- 노가다 홍보에 미쳐 밤을 새우다
- 인터넷 홍보의 원리를 깨우치다
- 영화 「엽기적인 그녀」로 대박을 터트리다
- 홍보가 곧 매출이다!
03. 준비된 홍보가 매출을 두 배로 부른다 
- 양치기 소년이 되지 마라
- 홍보계획표를 작성해보자
- 자기 역량을 분석하라
- 콘텐츠의 유통 시기를 파악하라
- 저작권에 주의하라
- 홍보는 전문사이트에서 대형사이트 순서로 진행하라
- 제휴마케팅으로 홍보력을 단련해보라

PART 2. 나의 쇼핑몰을 먼저 챙겨라
01. 광고하지 마라, 홍보를 하라 
- 유료광고는 꿈도 못 꾸는 초보자들을 위하여
- 오픈하자마자 유료광고부터 하는 바보짓은 이제 그만! 
- 모르면 모방하라. 모방은 벤치마킹의 첫 단계다 
- 쇼핑몰 컨셉은 단순하게, 눈에 띄도록 만든다 
- 쇼핑몰이 경쟁력을 갖추기 전에는 홍보에 본격적으로 나서지 마라
- 석 달만 노력하면 실감할 수 있는 노가다 홍보의 힘!
- 당신의 홍보계획에는 전략이 있는가?
- 쇼핑몰 초보일수록 배너광고를 하지 마라 
02. 한번 잡은 고객은 놓치지 마라
- 산토끼보다 집토끼를 먼저 챙기자
- 고객에게 솔직하고, 약속은 꼭 지켜라
- 이메일을 보낼 때도 전략이 있다
03. 오픈마켓 대박홍보 작전
- 오픈마켓에서 홍보감각 익히기
- 택배사 선정도 홍보전략이다 
- 오픈마켓 미끼상품으로 내 쇼핑몰 고객을 낚아라 
- 오픈마켓 고객들을 어떻게 내 쇼핑몰로 유도할 것인가?
- 오픈마켓 파워셀러와 제휴할 수 있는 방법 
- 오픈마켓에서는 키워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04. 고수들이 사용하는 오프라인 광고의 세계 
- 온라인 쇼핑몰도 오프라인에서 홍보할 수 있다
- 광고용 명함을 따로 만들어라

PART 3. 포털의 바다로 뛰어들자
01. 인터넷 마케팅의 꽃 포털
- 포털이란 무엇인가?
- 마케팅의 시작은 검색엔진 등록부터
- 검색엔진 최적화(SEO)
- 포털의 틈새를 찾아라
- 포털을 콘텐츠 생산의 소스로
- 네이버 지식iN 전략
02. ‘카페’ 이보다 더 좋을 수 없는 무료홍보의 바다 
- 왜 쇼핑몰 운영자에게 인터넷카페는 필수인가?
- 카페를 만들고 초기 세팅을 잘하는 방법 
- 카페회원을 순식간에 확! 모을 수 있는 비법
- 일반카페를 만든 후 전문카페로 키우는 노하우 
- 팬카페를 활용하여 매출을 올리는 몇 가지 방법 
- 다른 카페와의 이벤트 제휴를 통해 홍보 범위를 넓혀라
- 다음 카페 벼룩시장에서 홍보하는 방법 
- 의류/패션 쇼핑몰이라면 이미지를 활용하여 카페에 홍보하라 
03. 키워드광고 이기는 전략을 짜라
- 키워드광고 기초 다지기 
- 종량제 광고 
- 정액제 광고 
- 키워드광고 이기는 전략 
- 로그분석 
- 랜딩페이지 최적화 
- 장기적인 목표를 갖고 광고를 보자 
- 키워드에는 성별이 있다 
04. 동영상 채널에서 기회를 찾자
- 유튜브 스타 로런 루크 이야기 
- 동영상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PART 4. 나만의 미디어를 만들어라
01. 인터넷에서 나를 알릴 수 있는 채널
- 블로그 vs. 트위터 vs. 페이스북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 좋은 놈, 재미있는 놈, 능력 있는 놈
02. 내가 발행하는 신문, 블로그
-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해야 할까? 
- 기업의 블로그가 될 것인가? 사장의 블로그가 될 것인가? 
- 왜 상위 노출에 목숨을 걸까? 
- 블로그를 활성화시키기 
- 블로그를 어디에 만들어야 할까? 
- 네이버 블로그와 다음뷰 100% 활용하기
03. 소셜네트워크 어떻게 봐야 하나
- 미디어는 미담을 좋아한다. ‘착한’ 컨셉의 힘 고재영 빵집 
- SNS에서는 좋은 친구가 되라
04. 고객을 친구처럼, 페이스북
- 페이스북 프로필 계정 vs. 페이스북 페이지 
- 페이스북의 엣지랭크 알고리즘 
- 포스팅을 오랫동안 노출시키는 방법
05. 고객과 함께 재잘대는 트위터
- 여전히 유효한 트위터의 장점을 활용하자 
- 트위터 팔로워 모으기

부록. 노가다 홍보 파워 업그레이드

 

posted by 최고권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