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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4. 28. 17:52 읽은것들/마케팅

인터넷 보급망과 속도가 세계 정상급이라고 하는 우리나라에서는 참으로 쇼핑몰이 많기도 하다.

혹시나 해서 이런것도 팔까 하고 찾아보면 없는게 없으니...

그중에서 단연 으뜸으로 많은 쇼핑몰 카테고리가 의류쇼핑몰이라단다.

이책은 그 많고 많은 의류쇼핑몰중 성공했다고 하는 '바가지머리'에 대한 이야기이다. 



26초마다 옷 한 벌 파는 바가지머리

저자
김선기, 손석호, 김윤경 지음
출판사
포북(forbook) | 2009-02-2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쇼핑몰의 한계를 넘어 고객의 즐거움과 행복, 문화를 팔다여성 의...
가격비교


출간된지는 벌서 6년이 흘렀지만 지금 적용해도 무리가 없는 내용이 대부분이다.

물론 현재는 쇼핑몰이 너무 많기 때문에 단순히 20대 중초반 여성을 위한 쇼핑몰보다 좁더 좁혀서 포지셔닝 해야 성공할수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인거 같다.


책의 내용은 마케팅 이론서를 실제 적용한 내용이 많이 때문에 처음 쇼핑몰을 하고자 하는 분들이 읽어보기에 좋다.

또한 내용이 쉽게 쓰여있기 때문에 2~3시간만 집중하면 금새 읽을수 있다.

처음에는 단순히 성공한 쇼핑몰 개인창업기 정도 겠지 하고 읽었는데 나중에 내가 도움이 될만한 부분이 상당히 많았다.

특히 쇼핑몰이 성장해 나가면서 조직운영이나 기업문화에 관한 부분은 개인이 창업한 쇼핑몰 수준에서는 상당히 놀랍기도 했다.


여기서 중요한 한가지.

삶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습관중 가장 대표적인게 바로 실행하지 못하고 뒤로 미루는 버릇이라고 한다.

이 책에도 쓰여있다.

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바로 실행한다고..부족한 부분은 추후 보완해 나가면 된다고...

그래! 맞는말이다

배에 힘 딱주고 실행하는거다.

'언젠가는 해봐야지' , '언젠가는 기회가 오겠지' 하면서 기다리다가는 때가 오지 않는다.


 여기서 말한 '26초'는 여성용 패션 전용몰인 '바가지머리'에서 옷 한 벌이 팔리는 시간이다. 놀랍지 않은가?


 필자는 첫 인터뷰를 할 때, 두 사람에게서 최악의 상황에서도 끝가지 포기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 필자가 만나 본 손석호, 김윤경은 긍정적인 생각으로 가득했으며, 성공한 사라들에게만 볼 수 있는 습관이 배어 있었다.


 저는 편안함 삷모다는 힘든 일을 통해서 보람을 찾고 싶어요. 저에게 옷을 고르는 것은 즐거은 일일 뿐만 아니라 기쁨이고, 행복 그 자체라고 말할 수 있어요.

 

 내가 해야 할 일을 다른 사람이 대신 해줄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자기 일을 자신이 알아서 해야 합니다. 이러한 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반드시 좋지 않은 일이 벌어집니다. 때로는 현재의 상황을 더 악화시키기도 하죠.

 

 바가지머리는 기존의 트렌드에 반기를 들었어요. 스타일은 캐주얼을 중심으로 정한 다음. 사랑스럽고 아기자기한 느낌이 들도록 스타일 코디가 이루어졌어요. 피팅 모델은 평범한 얼굴에 보통 몸매이거나 그보다 못한 모델을 내세워 고객들에게 센세이션을 일으켰어요.


 바가지머리는 방문자들의 반발을 불러일으킬 정도로 기존의 모든 트렌드를 부정했고, 자신만의 고유한 여성 의류 트렌드를 만들어냈어요. 시간이 흐르면서 기존의 스타일에 식상한 많은 고객들이 바가지머리의 여성 의류에 차츰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그녀의 내부에는 남과 다른 생각, 그리고 남과 다른 행동이 내재되어 있음을 알았다. 또한 그러한 생각과 행동이 경쟁자들과 차별화할 수 있는 그녀만의 아이템과 색깔을 만들어 냈고, 멋지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었던 것이다. 결국 시장을 내다보고 트렌드를 읽어낼 수 있었던 통찰력은 차별화 된 생각과 행동에서 나왔던 것이다.


 자신의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는 사람, 그 분야의 전문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 믿음과 신뢰가 높은 사람은 준비된 사람이다. 그런 사람들에게는 세번의 기회 이상으로 더 많은 기회가 주어진다.


 다른 사람을 의식하지 않고, 자신의 신념과 목표를 향해 중단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행동이야말로 상대방에게 믿음과 신뢰를 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다.


  사장은 직원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직원들은 자신이 받은 것만큼 고객 만족과 고객 감동을 주기 위해 헌신적으로 노력할 것이다. 직원에게 감동을 주면 고객이 행복감을 느끼게 되고, 고객이 행복해지면 회사는 더욱 큰 성장을 이루어낸다.


 직원들의 일에 대한 즐거운 마음과 회사에 대한 애정은 곧바로 고객 만족 서비스로 나타난다. 굳이 경영자가 고객 만족, 고객 감동, 고객 행복이라는 말을 외치지 않아도 직원 스스로 알아서 고객 만족 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고객 만족 서비스의 질이 높아질수록 고객들어 더 자주 찾아오게 되고, 이러한 사이클이 반복될 때 경영자와 직원, 그리고 고객이 모두 만족하는 기업이 된다.


 바가지머리의 김윤경과 모든 직원들은 조금만 노력하면 될 문제를 귀찮다는 이유로 미루게 되면, 고객의 마음에 상처를 주거나 서비스에 불만을 주게 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시장에는 언제나 1위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꼴찌가 있기 때문에 1위가 위대해 보이는 것이고, 2위가 있기에 1위가 더 나은 방향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반대로 1위가 있기 때문에 기준이 생기고 방향이 생긴다. 승부에 집착하기 보다는 자기 일을 즐길 줄 아는 것, 그것이 1위 업체를 이기는 방법인 동시에 함께 성장해 가는 방법이다.


 손석호는 사전적 의미의 거창함이 아니라 고객들에게 즐거움과 재미, 좋은 느낌과 행복감을 주는 것, 직원들이 일을 즐길 수 있게 해주는 것, 사회적으로 함께 나눌 수 있는 것을 문화라고 말한다.

 


- 목 차 -


1부 바가지머리의 탄생 
시간을 돈으로 만든 두 사람 
인터넷 쇼핑몰 창업에 도전한 두 사람 
스타일을 찾아 동대문 시장에 출근하다 
동대문 시장에서 바라본 김윤경, 그리고 바가지머리 
남이 해주는 것은 없다 
수많은 아이템 중에서 옷을 선택하다 
준비된 사람들 

2부 패션 스타일에 빠지다 
PC방에서 인터넷 판매를 경험하다 
패션 감각을 키우다 
인터넷 판매를 시작하다 
모자를 아이템으로 선택하다 
경쟁 업체를 뛰어넘어 자신만의 강점을 찾아내다 
결코 포기할 수 없는 나의 꿈, 나의 일 
첫 번째 위험이 찾아오다 
두 번째 위험이 찾아오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다 
신혼의 단꿈을 바가지머리에 양보하다 

3부 절망과 시련 별거 아니다 
창업 초기의 어려움을 이겨내다 
난관을 극복하다 
욕심은 금물, 팔 수 있는 만큼만 판다 
신뢰와 믿음을 얻기 위해 고민하다 
해커의 공격을 받다 
MD가 회사를 그만두다 
회사의 기틀을 만들다 

4부 패션 쇼핑몰의 거인이 되다 
평범한 일상의 이미지를 찍다 
얼굴 예쁜 여자가 좋아요, 몸매 좋은 여자가 좋아요? 
대리 만족 코드로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다 
상품마다 다른 이름을 붙이다 
입소문 마케팅은 성공의 출발점이다 
캠핑카를 타고 홍보하다 
끝까지 책임지는 마음 
고객을 위한 마음 
성장의 세 가지 요소 - 이벤트, 신상품 업데이트, 캐릭터 

5부 고객의 행복을 만들다 
고객에게 행복을 선물하다 
고객 서비스는 부메랑이다 
새로운 시작 
평범한 회원을 단골 고객으로 만들다 
회원 한 사람, 고객 한 사람을 소중하게 
직원마다 닉네임을 갖다 
여고 교실 같은 회사 분위기를 만들다 
직원의 불평불만을 해결하다 
직원의 만족은 고객 만족과 같다 
직원 만족 시스템을 적용하다 
누구나 바가지머리의 직원이 될 수 없다 
내가 조금만 더 고생하면 고객은 더 행복해진다 

6부 인터넷 쇼핑몰의 전설을 꿈꾸다 
1위 업체를 이기는 방법 
옷이라는 상품을 넘어 문화를 팔다 
3·3·3 준비 
단 한 번의 실패도 포기도 없는 기업 
성공의 씨앗을 심다 

부록 : 인터넷 창업 노하우 제대로 알기

posted by 최고권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