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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5. 13. 14:18 읽은것들/마케팅

보통 책을 사면 한번 읽고 책장에 쳐박아 두기가 일쑤다.

그런데 이책의 경우는 내가 벌써 2번째 읽는다. 처음에는 도서관에서 빌려서 보았는데 소장가치가 있다 생각되어 구매.

그러나 역시 우선순위에 밀려 구매한지 5달이 지나 다시 정독해서 완파함.

책 제품은 바로 '인터넷 게릴라 마케팅'



인터넷 게릴라 마케팅

저자
김연호 지음
출판사
e비즈북스 | 2009-07-06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작은 회사가 큰 회사를 이기기 위한 실전 마케팅 전략게릴라란 지...
가격비교


그런데 이상하다

처음읽을때는 꽤 괜찮다고 생각이 들었는데 두번째 읽으니 대부분 아는내용(?)

내가 요즘 마케팅 관련된 책을 너무 읽었나!!


그러나 인터넷 마케팅에 관심있는 분들은 가볍게 한번 읽어보는 것도 괜찬다는 생각은 아직도 유효하다.

단, 출간되지 좀 되어서 현재 시점에서 안맞는 내용들도 있다. 

알아서 판단하시길.....


 마케팅의 기본 STP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 소자본으로 착업해야 하는 소호 사업자로서는 목표시장을 잘게 쪼갤수록 성공과 더 가까워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당신이 생각하는 아이템에 대한 세부 사항을 적어 넣어보라. 이작업은 한 번으로 끝나지 않는다. 당신은 앞으로 적어도 열 번 넘게 

       이런 문장을 완성해야 한다. 왜냐하면 방금 당신이 완성한 문장은 그저 당신이 하고 싶은 사업에 대한 개념이지, 사업적으로 좋은 목

       표시장에 대한 개념인지는 아직 검증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2. 목표시장을 찾아라(Targeting)

     - 분명희 말하지만 모든 사업이 다 좋은 경험이 되는 것이 아니다. 치밀한 계획과 합리적인 진행을 통해 사업을 해야 실패하더라도 좋

       은 경험이 되어 재기를 위한 반석으로 쓰일 수 있다. 계획도 없고 검증도 없고 일의 순서도 뒤죽박죽이면 그 속에서 배우기는 커녕 

       안 좋은 습관만 생기고 다음에 다시 사업해도 같은 잘못을 되풀이하기 십상이다.

     - 모든 아이템이 그렇지는 않지만 대개의 아이템들이 '청바지'같은 대표성을 갖는 키워드보다는 '리바이스'같이 전문적인 키워드의 시        장성이 더 좋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아이템을 세분화해 나오는 키워드들을 앞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분석해 이길 수 있는 싸          움을 해야 한다. 이 책을 읽는 사람 중에서 보세의류, 여성의류, 청바지, 생활용품 같은 거창한 주제의 아이템으로 창업하는 분들이        없기 바란다.

 3. 포지셔닝(Positioning)이 성패를 좌우한다.

     - 정 그렇게 다른 물건이 팔고 싶고 돈이 될 것 같으면 따로 쇼핑몰을 구성하라.

     - 제 아무리 큰 대형몰이라 할지라도 리바이스 하나만 팔고 있는 당신보다 상품의 전문성이나 서비스에서 앞서갈 재주는 없다. 소호

       가 추구해야 할 가장 큰 경쟁력은 전문성이다.


 알 리스는 그의 명저 '인터넷 브랜딩 불변의 법칙'시리즈에서 인터넷에는 2위를 위한 자리가 없다고 말했다. 즉 '전문화 차별화를 통해 해당 분야의 1위로 포지셔닝하라!'라는 숨은 의미가 있다.

 

  경쟁이 치열한 인터넷 시장에서 포지셔닝을 하지 못하면 백약이 무효다. 아무리 돈을 써도 팔리지 않는다. 어떤 아이템을 전문화할 것인지, 어떤 서비스로 차별화할 것인지, 그래서 어떠한 전문몰로 소비자의 인식에 포지셔닝할 것인지 생각해 내야만 한다.


 아래 문장에 빈칸을 채워서 당신의 아이템을 포지셔닝으로 정희해 보자.

우리 (    )쇼핑몰은  (      )아이템으로 전문화하고, (     ) 서비스로 차별화해, (     )전문 쇼핑몰로 소비자의 인식에 표지셔닝하겠다. 


 산업화 단계의 시장에서는 품질이 좋은(그러나 정말로 평범한 아니, 지루한!)제품과 매스미디어에 쏟아붓는 엄청난 물량의 광고가 기업을 먹여살렸다. 그러나 매스미디어의 발달로 엄청난 양의 광고 홍수 속에 살고 있는 현대의 소비자들은 그런 광고에 눈길 하나 주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범한 제품을 품질을 개선해 광고로 팔아먹으려는 기업들이 아직도 많이 존재한다. 다 필요 없는 애기다. 소비자들은 이제 그런 제품은 지루하단 말이다!


 아이템 차별화의 정점은 공짜 선물에 있다. 공짜 선물은 사은품을 주라는 의미가 아니다.


  사물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보세의류 같은 평범함 아이템도 특화될 수 있는 것이다. 군대 간 남자 친구에게 보낼 선물용품만 파는 고무신닷컴이나 오징어등의 건어물과 땅콩 등의 견과류를 모아 파는 술안주닷컴, 엽기적인 물건들만 골라 모아 파는 엽기몰닷컴 같은 것은 사물을 보는 방법을 달리한 좋은 사례이다.

 

 전략이 있는 웹사이트란 어떤 것인가?

우선 당신이 웹사이트를 만드는 목적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하라. 대부분의 오프라인 사업자들은 웹사이트 하나 만들어 놓고 회사도 알리고 제품도 홍보하고 심지어 제품을 그 사이트에서 팔고 싶어한다. 지금이 무슨 인터넷 초창기인 줄 알고 말이다.

그들은 당신의 회사소개나 당신의 이력, 생산설비나 기술 같은 것에 전혀 관심이 없다. 그들의 관심사는 오직 당신이 판매하는 제품이 얼마나 예쁘게 생겼는가, 작동은 잘 되는가, A/S는 철저한가, 뿐이다. 따라서 당신이 물건을 팔 목적이라면 그냥 쇼핑몰을 만들면 된다.


 회사소개와 홍보가 목적이라면 홈페이지를 만들고 판매가 목적이라면 쇼핑몰을 만들면 된다.


 옷을 돋보이게 하기 위해 일부러 화려한 디자인을 피한 것이다. 시선이 옷에 가야지 디자인 요소에 가면 되겠는가?


 비용이 없다면 단순함과 아이디어로 승부해도 높은 퀄리티의 디자인을 충분히 따라잡을 수 있다.


 심지어 어이없게도 나는 멋진 플래시 인트로 화면을 사용한 쇼핑몰을 본 적이 있다.


웹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스스로 콘텐츠를 만들게 하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꼭 필요하다.

첫째로 게시판의 주제가 매력이 있어야 한다. 둘째로 반드시 참여자에게 보상이 따라야 한다. 세째, 초기 활성화를 직접 해야 한다. 네째, 반드시 댓글 기능(평가기능)이 있어야 한다.


 마케팅의 기본원리는 선택과 집중이다.


 사이트 설계를 욕심내면 결국 조직이 커진다. 그러나 조직이 클 만한 여건이 안 되면 죽은 서비스가 될 것이다.


 핵심 키워드들 사이에서 뒤로 밀려 경쟁할 것이 아니라 비록 조회 수는 적지만 확실하게 검색결과에서 상단으로 나오는 기회를 잡는 것이 훨씬 유리한 것이다. 이것이 선택과 집중의 원리 중의 또 하나이다.


CPC 광고를 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나치게 높은 금액을 써서 1등을 고수할 필요가 없다는 점이다.

둘째, 반드시 내가 위에서 알려준 계산법대로 CPM광고와 1회 클릭당 단가를 비교해서 집행하라는 것이다.

세째, CPC광고에 제목과 설명 문구를 적을 때에는 두루뭉술한 표현보다는 정확하고 구체적인 표현을 쓰라.


 이 책 '인터넷 게릴라 마케팅'은 적은 자본으로 창업한 벤처나 소호들이 큰 기업에 맞서 싸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고 했다. 그 핵심은 첫째는 STP 전략에 있으면 그중에서도 포지셔닝이 중요하다고 했다. 둘째는 효율적인 키워드 마케팅이었으며, 셋째는 키워드 마케팅을 제외한 검색엔진 마케팅이었다. 마지막으로 블로그를 이용한 바이러스 마케팅에 대해 설명한다.


  블로그는 현존하는 바이러스 마케팅 형식 중에서 가장 강력한 툴을 가지고 있다.


  당신은 소호몰을 운영하기 위해 다음의 것들이 필요하다.

첫째로 소호몰은 200~300만원 정도면 운영할 수 있을 거라는 쇼핑몰 솔류선 회사들의 거짓말이나 몇몇 신화 같은 창업자들의 이야기는 잊어버려라.

둘째로, 가족들의 내조다.

세째, 친구나 선후배, 하다못해 공부를 지지리도 못해서 주변에 쓸 만한 어드바이저가 없으면 나같이 통신 동호회에서 열심히 활동을 해서라도 많은 심적인 조력자들을 만들어야 한다.

네째, 많은 사람들을 주위에 끌어들이되 쓰잘머리 없는 인간들을 당신 주변에서 끊어야 한다.


 가격 할인을 대체하는 방법

1.세트 상품을 만들어라

2.상품과 연관성 있는 사은품을 고른다.

3.적정한 무이자 할부

4. 현금 구입 시 할인

5. 할인과 사은품 등은 방어적으로 하라

6.전문몰의 매력으로 할인 안 해도 팔리게 하라.


- 목 차 -


머리말

이 책을 200% 활용하는 방법

01 인터넷 마케팅이란? 

1. 인터넷 마케팅의 흐름 
2. 인터넷 마케팅의 필수 개념 
3. 주목할 만한 8가지
4. 이제는 사라져 전설이 된 쇼핑몰 3곳 

02 마케팅의 기본 S.T.P 

1. 시장 세분화(Segmentation) 
2. 목표시장을 찾아라(Targeting) 
3. 포지셔닝이 성패를 좌우한다(Positioning) 

03 아이템 차별화 

1. 마니아들에게서 트렌드를 읽자 
2. 포지셔닝은 무주공산에 하자 
3. 마케팅의 스타 ‘보랏빛 소’를 만들어라 
4. 공짜 선물을 만들어라 
5. 캐릭터라이즈드(Characterized) 마케팅 
6. 마이크로 세그먼테이션(Micro-Segmentation) 마케팅 
7. 나쁜 아이템을 좋은 아이템으로 만드는 방법 
8. 경험재를 탐색재처럼 파는 방법 

04 사이트 최적화 

1. 전략 없는 웹사이트는 쓰레기다 
2. 웹사이트의 가치를 높이는 디자인 
3. 클릭 수를 최소화하는 내비게이션 
4. 대표 사이트로 격상시키는 컨텐츠 
5. 보기 쉽고 찾기도 쉬운 웹페이지 
6. 자발적인 컨텐츠를 생산하는 커뮤니티 
7. 사이트 설계가 조직구성과 일치한다 

05 키워드를 찾아라 

1. 키워드만 잘 골라도 돈 번다 
2. 검색등록만 잘해도 광고 안 해도 된다
3. 키워드로 검색엔진에 그물을 치자 

06 키워드 광고의 정석 
1. 조회 수가 많은 아이템은 정액제 광고와 CPM을 연구하라 
2. 이제는 웹 광고의 대명사가 된오버추어와 CPC 광고
3. 소호들은 클릭초이스와 CCI를 연구하라 
4. 구글과 애드워즈는 인터넷 마케팅의 희망이다 
5. 키워드 광고에도 정석과 룰이 있다 
6. 키워드 광고의 효과분석은 돈 버는 지름길이다 

07 좋은 컨텐츠가 광고수단이다 
1. 사이트보다 유명한 게이트웨이 페이지 만들기 
2. 지식검색 한 개 잘 이용하면 열 광고 안 부럽다 
3. 이미지 검색 가지고도 엄청난 광고를 한다 
4. 오픈사전 잘 등록하면 당신이 대표 사이트다 
5. 뉴스검색에 대형 사이트보다 더 자주 나올 수 있다 

08 커뮤니티를 활용하면 충성도가 극대화 된다 
1. 카페는 제휴하지 말고 직접 만들어라 
2. 사심 없는 블로그가 고객을 부른다 

09 블로그는 가장 훌륭한 영업사원이다. 

1. 블로그의 종류 
2. 블로그의 특성과 원리를 이해하자 
3. 블로그는 어떻게 구성하는가? 
4. 블로그에 올릴 컨텐츠는 어떤 것들인가? 
5. 블로그가 바이러스 마케팅의 원천이다 
6. 블로그 마케팅의 여러 가지 아이디어 
7. 인터넷 게릴라 마케팅의 정량적 효과 분석 
8. 인터넷 게릴라 마케팅의 유형별 선택 및 시간 배분에 대한 전략 


10 바이러스 마케팅 

1. 바이러스 가능한 요소들 
2. 바이러스 마케팅의 형식들 
3. 바이러스 전파 방법 
4. 바이러스 마케팅의 결과측정 

11 이벤트와 체험마케팅 
1. 이벤트는 물량이 아니라 아이디어 싸움이다 
2. 체험 마케팅은 반드시 본전 이상 뽑을 수 있다 
3. 참여자를 우리 회사 영업사원으로 만들자 

12 소호 창업의 실제 
1. 소호 쇼핑몰도 사업이다 
2. 사업을 하기 위한 내 여건은 어떠한가? 
3. 어떤 상품을 팔 것인가? 
4. 소싱을 어떻게 할 것인가? 
5. 상품의 적정마진과 가격정책 
6. 도메인과 브랜딩 

부록 사업 계획서 작성하기


posted by 최고권력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