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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4. 13. 09:27 읽은것들/마케팅

요즘은 마케팅, 특히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열공중이다.

전문가가 될려면 10,000시간을 투자해야 한다고 하는데, 다른 분야에서 일을 한 나로서는 관련분야 책 100권 읽기로 대체할 생각이다.

현재까지 대략 30권 정도는 읽지 않았나 싶고 이제 대략 어떤것이 중요하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감이 오는편이다.

그러나 문제는 실전에 적용하는것과, 적용한 전략이 틀렸을때의 대안이 어떤게 가져가느냐가 중요하겠지.


일요일 아침에 읽기 시작한 책인데 저녁때가지 열중했더니 하루만에 다 읽은책이다.

내가 요즘 공부하고 있는 카페에서 항상 강조하는 말들이 있는데 이 책에 그대로 다 나온다.

하긴 무엇을 하건 핵심은 다 비슷비슷하니까!!

그리고 너무 이론적이지 않고 사례중심으로 애기해주므로 읽기도 쉽다!


시중에 나와있는 마케팅책 여러권 읽는것보다 이거 하나 읽는게 낳은거 같다.

결과적으로 강추이다.


마케팅 리스타트

저자
안병민 지음
출판사
책비 | 2015-01-30 출간
카테고리
경제/경영
책소개
"마케팅은 고객의 지갑을 열게 하는 얄팍한 테크닉이 아니다!" ...
가격비교

책 후반에 있는 마켓 3.0에 대한 얘기는 처음듣는 이론이었는데 이미 우리 주변에 흔히 있는 마케팅 개념이었다.

단지 '마켓 3.0'이란 용어가 익숙하지 않았을뿐...


이번에는 속독으로 읽었는데 이번달안에 한번더 정독해서 읽을 생각이다.

그리고 중요한것은 이책의 내용을 내것으로 가져오는게 더 중요하겠지!!


저자의 페이스북을 보니 이번주에 강의를 하던데 일단 신청을 해놓았다.

책내용이 좋으니 강의 내용은 더 좋지 않을까 하는 바램이다.


아래 내용은 각 장마다 저자가 요약해 놓은 내용인데 우선 이것부터 머리속에 넣어 개념을 정리하자.

1부. 고객 리스타트

 1.마케팅 = 고객행복

   고객의 고통, 고민,고충을 찾아 해결해줌으로써 그들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것.

 2.4P에서 4C로!

    제품,가격,유통,프로모션에서 고객 가치, 비용, 편리함, 소통으로의 변화

 3.마케팅은 '시장'지항적인 '전사'활동

 4.마케팅의 속성

   1)고객 입장에서의 재해석 - 통찰력

   2)창의적 시나리오의 개발

   3)설득-쉽게, 핵심만, 자연스럽게

   4)대안 제시 이전에 확실한 문제 규명

 5.마케팅 업무 프로세스

   시장조사(3C분석 +SWOT분석) ->전력수립(STP 전략) -> 예산 설정 및 전술 수립 (4P Mix) -> 실행 -> 분석

 6. 제품,시장,고객 등 마케팅의 모든 요소돌을 입체적으로 고려해야

 7. 마케팅의 업무 흐름

    1)마케팅의 출발은 시장 기회 분석

    2)마케터는 친구이자 도우미

    3)내가 파는 상품을 정확히 파악하라

    4)시장과 타깃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라

    5)우리 브랜드의 차별적 가치를 약속하라

    6)우리의 월급은 고객이 준다

    7)진단하고 치료하라

    8)한 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으로!

    9)불량 고객을 해고하라 - 좋은 고객에게 우선순위


2부. 핵심개념 리스타트!

 1. 마케팅의 핵심요소=STP&BDR

    리서치(R:Research)와 시장 세분화(S:Segmentation), 목표 그룹 설정(T:Targeting)과 포지셔닝(P:Positioning),브랜드(B:Brand)와 차별화

    (D:Differentiation)

 2.리서치 -> 고객에게 묻지말고 고객을 관찰하라!

   중요한 건 고객에 대한 애정과 관심!

 3.브랜드 관리 = 브랜드 정체성과 브랜드 이미지의 공통 영역을 확대하는 것

 4.브랜드 자산의 5가지 요소

   인지도, 고객충성도, 지각된 품질, 연상, 독점자산

 5.STP : 모두를 만족시키려 하다가는 어느 누구도 만족시킬 수 없다

   - 시장세분화 : 시장을 어떻게 쪼갤 것인가

   - 목표 그룹 설정 : 어떤 세분시장을 목표로 할 것인가 

   - 포지셔닝 : 그들의 인식 속에 어떤 자리를 차지할 것인가

     즉, 쪼개고 겨누고 자리매김하라

 6.차별화 = 고객으로 하여금 나를 선택할 이유를 만들어주는 것

   - 차별화하지 못하면 죽은 브랜드 -> 작은 것에서도 차별적 가치를!

   - 차별화에는 방향이 없다 -> Do Better가 아니라 Do Different!

 7.액체사회 : 업에 대한 재정의를 통해 마케팅 근시안에서 벗어나야

    제품이 아니라 고객!  


3부.시장 리스타트!

 1.시장의 변화

   - 1.0시장 : 필요에 의한 실용적 소비

   - 2.0시장 : 욕구에 의한 감성적 소비

   - 3.0시장 : 신념에 의한 도덕적 소비

 2.3.0시장

   착한 기업에 열광한 착한 소비자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착한 성공의 메카니즘

 3.3.0시장의 세 가지 키워드 : 협력, 문화, 영성

   - 협력 : 조리퐁의 숫자를 세다

   - 문화 : 북극곰의 미래를 걱정하다

   - 영성 : 창의와 진정성을 논하다

 4.고객이 아니라 친구! - 맹자의 측은지심을 되살려야

   고객은 설득하거나 공략해야 할 제로섬 게임의 파트너가 아니라 행복하게 만들어줘야 할 윈윈 게임의 파트너

 5.3.0시장에서의 마케팅 전략 방향성

   진정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영혼을 감동시켜라

 6.3.0시장. "왜"에서 출발하라

  - 고객이 원할 때는 언제나

  - 고객의 성장과 발전

  - 대의명분이 있는 사업목적


4부. 진정성 리스타트! 

 1.진정성의 예능 - 에능에 눈물짓다

   " 24시간 찍어 5분 나가지만 24시간이 리얼해야 5분이 리얼하다"

 2.진정성의 경영 - 아딸 케이스

   " 이제 기업가는 지극히 도덕적이어야 하고 인격적으로 존경 받는 사람이 돼야 합니다."

 3.진정성의 경영 - 성심당케이스

   " 결과적으로 빵을 공짜로 준 게 아니다. 베풀면 백배로 돌아온다. 눈앞에 보이는 것만 이익이 아니다."

 4. 진정성의 경영 -BMW세일즈 케이스

   " 고객과의 약속은 무조건 지켰습니다.."

 5. 전무가의 진정성

   마케팅 -> 이익이 아니라 고객 -> 상생 철학의 로펌, 수첩이 무기인 병원

 6. 착한 기업이 세상을 바꾼다

   '착한 기업 코스프레'가 아닌 진정성 있는 사회공헌 활동이 중요

 7. 마케팅은 어떻게 살 것인가, 고객을 어떻게 대할 것인가 하는 삶의 철학의 문제!

   이익 제2주의 , 선의후리, 자리아타, 덕본재말

 8.사회공헌 활동과 공유가치 경영, 관건은 역시 진정성!

  가치를 경영하라     



 - 차 례 -


들어가며 : 마케팅은 어렵다? 아니다, 마케팅은 삶이다! 

1부. 고객 리스타트! 
1장 마케팅, 고객을 행복하게 하는 거라고?
고속도로 휴게소, 목적지로 진화하다 
마케팅이 짬짜면인 이유는? 
진정성으로 발견하고 창의성으로 해결하라 
4P에서 4C로의 진화, 그 안에 고객이 있다 
마케팅, 오해하지 마세요 
마케팅은 ‘누구나’ 알아야 할 삶의 교양! 

2장 오호! 마케팅, 이런 속성이!
마케팅, 장미가 아니라 사랑이에요 
마케팅, 창의적 시나리오를 개발하라 
마케팅, 해결 이전에 프레이밍(framing!) 

3장 아하! 마케팅, 이런 흐름으로! 
마케팅의 시작, 시장 분석에서부터 
나는 누구에게 무엇을 팔려고 하는가? 
우리의 월급을 주는 사람은 고객이에요 
한 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 
‘정 여사’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 

[1부 핵심 정리] 고객 리스타트! 

2부. 개념 리스타트! 
1장 마케팅, 고객을 행복하게 하는 거라고?
R : 마케팅 리서치(Research), 고객에게 묻지 마라 
B : 브랜드(Brand)도 자산이다 
브랜드 콘셉트와 브랜딩 - 강렬한 한 단어를 심어라 
STP : 쪼개고(Segmentation) 겨누고(Targeting) 자리매김하라(Positioning) 
마트에 수많은 종류의 치약이 넘쳐나는 이유는? 
포지셔닝, 고객의 머릿속 지도를 그려라 
기저귀 vs 스타일 팬티, 무엇으로 팔 것인가? 
D : 차별화(Differentiation), 다르지 않으면 죽은 브랜드 
간판이 말을 걸어요 

2장 살펴보자! 손에 잡히는 생생 마케팅
손에 잡히는 생생 마케팅 - 영감을 주는 [STP] 케이스 
선거 철마다 마케팅 전문가들이 바쁜 까닭은? 
세종대왕이 마케팅의 달인이라고? 
'국민카드'는 없다, 나를 위한 카드만 있을 뿐 
작고 똑똑한 가구, 누구를 위한 것인가? 
호텔에도 콘셉트가 있다 
개의, 개에 의한, 개를 위한 방송!! 
손에 잡히는 생생 마케팅 - 영감을 주는 [차별화] 케이스 
눈썰매장에는 왜 리프트가 없을까? 
아파트 광고, 유명 모델이 사라졌다 
고달픈 세상, 아파트도 힐링입니다 
자동차 대리점이야, 커피숍이야? 
마이크로밸류 마케팅, 고객의 삶에 돋보기를 들이대다 
한의원 광고, 들장미소녀 캔디를 소환하다 
마케팅 고수 택배 기사님이 보낸 문자는? 
이기고 싶다면 너만의 주먹을 뻗어라 

3장 톺아보자! 차별화엔 방향이 없다
구글의 초기화면이 텅 빈 이유는? 
불친절하기 짝이 없는 세계 가구업계의 공룡 
투명한 콜라, 노란색 콜라가 실패한 이유는? 
독특하다고 그렇게 노래를 불렀지만 

4장 알아보자! 이제는 액체사회다!
아울렛의 경쟁상대가 테마파크라고? 
마케팅에도 근시안이 있다 
야구장에서 삼겹삽을 구워먹다 
시장점유율이 아니라 시간점유율 
마케팅 근시안, 그에 맞는 안경은? 

[2부 핵심 정리] 핵심개념 리스타트! 

3부. 시장 리스타트!
1장 바야흐로 3.0시장이라고?
1.0, 2.0을 거쳐 이제 3.0시장이다 
이성 vs 감성 vs 영혼, 시장의 선택은? 
실용적 소비 vs 감성형 소비 vs 도덕적 소비 
착한 소비자, 그들이 몰려온다 
협력 - 죠리퐁, 몇 개까지 세어봤니? 
문화 - 북극곰이 불쌍해요 
영성 - 사람은 기계가 아니잖아요 
애플, 이제 당신을 떠납니다 

2장 3.0시장, 이런 기업이 성공한다
TGIF가 아니라 TGIM 
고객과 일곱 시간 동안 통화하다 
재포스에서는 왜 신발만 파시나요? 
필요하지 않다면 이 재킷을 사지 마라 
CEO가 아니라 Chief Shoe Giver 
육일약국, 상대방을 미안하게 하라
현대카드 [통곡의 벽]을 아시나요? 

3장 고객이 아니라 친구!
고객, 윈윈 게임의 파트너 
폭풍 감동, 액정이 깨졌는데 수리가 가능한가요? 
진정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영혼을 감동시켜라 
마케팅 3.0, ‘이유’에서 출발하라 
마케팅 3.0기업, 이런 게 달라요! 

[3부 핵심 정리] 시장 리스타트! 

4부. 진정성 리스타트!
1장 진정성, 차가워진 고객의 마음을 열다
진정성 오남용 시대 
예능에 눈물짓는 까닭은? 
김병만은 왜 오늘도 거꾸로 매달려 있을까? 
착한 성공 ‘아딸’에는 어떤 비밀이? 
성심당은 빵집이 아니다, 우리의 문화다 
1년에 BMW 300대를 파는 그 남자의 비결은? 
어느 로펌의 상생철학 - 공익을 위하여 
우리 병원, 수첩이 무기입니다 
‘착한 기업’ 경쟁, 뜨거운 불이 붙었다 

2장 마케팅은 삶이다
선조들의 인생철학, 지금의 마케팅이 되다 
마케팅 3.0과 자본주의 4.0, 그 행복한 밀월 관계 
수익이 아니라 가치를 경영하라 

[4부 핵심 정리] 진정성 리스타트! 

맺으며 : 보통마케터가 전하는 보통마케팅






posted by 최고권력자